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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2.09.12 GeekNews Weekly

Hyunseokim 2022. 9. 12. 11:17

1.Announcing Unreal Rust

https://maikklein.github.io/unreal-rust-1/

  • Rust로 Unreal 엔진을 이용하여 게임 개발 가능
  • Unreal AActor 위에서 API를 Rust 친화적인 방식으로 노출시키는 방식(C FFI활용)
  • Rust 게임엔진인 Bevy의 Entity Component System(ECS)을 사용
  • rust를 공부하게 된 이상 이것도 해보고 싶다!

Bevy is a refreshingly simple data-driven game engine and app framework built in Rust. 

https://bevyengine.org/news/introducing-bevy/

  •  Entity Component System(ECS) 기반 데이터 중심 설계
  •  Flex box 모델 기반 Bevy UI 엔진 제공
  •  크로스 플랫폼 : 윈/맥/리눅스 (모바일/웹 지원예정)
  •  3D : Lights, meshes, textures, MSAA 및 GLTF 로딩
  •  Sprites , Assets, Scenes 등 기본 기능들
  •  멀티 렌더러 백엔드 : Vulkan, DirectX 12, Metal
  •  Hot Asset Reloading 지원

 

2. GitHub Copilot

https://github.blog/2022-09-07-research-quantifying-github-copilots-impact-on-developer-productivity-and-happiness/

 

Research: quantifying GitHub Copilot’s impact on developer productivity and happiness | The GitHub Blog

When the GitHub Copilot Technical Preview launched just over one year ago, we wanted to know one thing: Is this tool helping developers? The GitHub Next team conducted research using a combination of surveys and experiments, which led us to expected and un

github.blog

OpenAI GPT-3 모델을 이용하여 깃허브의 수많은 레포지토리들을 학습시킨 자동 코드 완성 인공지능
주석이나 함수 이름에 담긴 의미를 파악하여 코드를 자동 완성, 단순작업과 번거로운 작업을 자동화한다.

 

3. Chitchatter - 오픈소스, 서버리스, 탈중앙화 P2P 채팅앱 

https://github.com/jeremyckahn/chitchatter

 

GitHub - jeremyckahn/chitchatter: A peer-to-peer chat app that is serverless, decentralized, and ephemeral

A peer-to-peer chat app that is serverless, decentralized, and ephemeral - GitHub - jeremyckahn/chitchatter: A peer-to-peer chat app that is serverless, decentralized, and ephemeral

github.com

  • 가능하면 P2P로 동작하며, 불가능시 Open Relay(무료 WebRTC TURN 서버)를 이용
  • WebRTC로 암호화
  • Serverless : 초기 Peer 핸드쉐이크를 위해서만 공개 WebTorrent 서버 이용
  • Ephemeral : 메시지는 디스크에 절대 저장되지 않음
  • Decentralized : API서버 없음. 정적인 파일들은 GitHub, 통신을 위해서는 퍼블릭 WebTorrent 및 STUN/TURN 릴레이 서버를 활용

4.WHY YOUR WEBSITE SHOULD BE UNDER 14KB IN SIZE

https://endtimes.dev/why-your-website-should-be-under-14kb-in-size/

 

Why your website should be under 14kB in size | endtimes.dev

Also available to read on dev.to (warning it is much larger than 14kB) Having a smaller website makes it load faster — that's not surprising. What is surprising is that a 14kB page can load much faster than a 15kB page — maybe 612ms faster — while t

endtimes.dev

  • 15kB 페이지와 16kB 페이지의 로딩 속도 차이는 그리 크지 않는 반면 15kB와 14kB 차이는 특정 상황하에 612ms나 차이가 남
  • 이는 TCP Slow start라는 혼잡 제어 전략 때문
  • 기본적으로 브라우저와 서버가 맨 처음 통신할 때는 그 대역폭을 알 수 없음
  • 10개의 TCP 패킷을 보내보고 그 수를 20개, 40개, 80개로 늘려나감
  • TCP 패킷의 최대 크기는 1500 bytes인데 이 중 40 bytes를 헤더에 사용하므로 남은 1460 bytes * 10 = 약 14.25 kB를 사용 가능
  • 위성 인터넷을 사용하는 경우 1번의 왕복에 612ms나 소요됨
  • 그러니 더 빠른 페이지 로딩을 위해 처음 주고받는 14 kB 데이터에 중요한 리소스를 제공하길 권장
  • HTML 데이터는 압축되어 제공되니 이를 고려하면 약 50 kB라고 고려할 수 있음
  • HTTP 헤더나 TLS 핸드셰이킹 등을 고려한다면 항상 이 규칙이 들어맞진 않지만 그럼에도 유용한 기준일 것
  • 이건 무엇일까 그래도 이제 로딩 속도, TCP, 패킷, HTTP 헤더가 뭔지는 알겠다! :)

 

5. SQLite: Past, Present, and Future

https://vldb.org/pvldb/volumes/15/paper/SQLite:%20Past,%20Present,%20and%20Future

 

Proceedings of the VLDB Endowment

Authors: Kevin P Gaffney (University of Wisconsin-Madison)* Martin Prammer (University of Wisconsin - Madison) Laurence C Brasfield (SQLite devs) Richard Hipp (SQLite.org) Dan R Kennedy (Sqlite) Jignesh Patel (UW - Madison) In the two decades following its

vldb.org

  • PVLDB Vol 15에 게재된 SQLite의 미래에 대한 페이퍼
  • SQLite는 OLTP를 위해 디자인 되었으나, 최근 엣지컴퓨팅 및 데이터사이언스 때문에 OLAP에 대한 니즈가 늘어남
  • OLAP에 강한 성능을 보이는 DuckDB 는 "SQLite for Analytics"라 불림
  • SQLite와 DuckDB의 성능을 비교하고, 이를 통해서 분석 데이터 처리를 개선하여 SSB에서 4.2x 빠르게 만든 내용을 정리
  • 벤치마크 내용
    • 쓰기 트랜잭션에서는 SQLite 가 DuckDB보다 10x-500x 빠름
    • 분석 벤치마크(Star Schema Benchmark, SSB)에서는 DuckDB가 SQLite보다 30-50x 빠름
  • 지속적으로 개선할 것이지만, 애초에 목적 자체가 다르므로 같은 성능을 구현하기는 어려움
  • 별도의 방법으로 SQLite3/HE 에서는 OLTP 성능 저하없이 SSB에서 100x의 성능을 구현
  • 이런 시도들을 통해서 엔진의 성능을 개선하고 최적화를 추가할 것
  • django에서 SQLlite를 쓰다 한소리 들었었는데 제대로 봐보고 싶은 걸!
  • https://fly.io/blog/all-in-on-sqlite-litestream/
 

I'm All-In on Server-Side SQLite

Ben Johnson has joined Fly.io

fly.io

참고할 5월의 geeknews

 

6. BRouter - OpenStreetMap 기반 최단 경로 찾기

http://www.brouter.de/brouter-web/#map=5/50.990/9.860/standard

 

BRouter web client

 

www.brouter.de

나중에 여행할 때 유용하게 써봐야지

 

7. Leon - 음성합성/인식을 이용한 AI 개인 비서 오픈소스 

https://github.com/leon-ai/leon

 

GitHub - leon-ai/leon: 🧠 Leon is your open-source personal assistant.

🧠 Leon is your open-source personal assistant. Contribute to leon-ai/leon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.

github.com

  • 자신의 서버에서 직접 호스트 가능한, 음성 또는 문자로 지시하고 답변하는 AI 비서
  • 다양한 TTS/STT엔진 지원 (Google Cloud, AWS, Watson, CoQui, CMU Flite)

8. EV Adoption In US Is Happening Faster than Predicted

https://www.recurrentauto.com/research/ev-adoption-us

 

EV Adoption In US Is Happening Faster than Predicted

NOT BEING USED

www.recurrentauto.com

  • BCG(보스턴 컨설팅 그룹)이 2018년 이후 매년 EV Adoption에 대한 시장전망 보고서를 발표
  • 2022년 보고서에서는 전세계 EV도입이 2025,30,35년에 2배씩 증가할 것으로 예상
  • 2018년 보고서에서는 2030년 미국의 Ev도입율을 21%로 예상했으나, 2020년 보고서에서는 26%, 21년 보고서에서는 42%, 22년 보고서에서는 53%로 바뀌었음
    → 즉, 2018년 과 2022년 보고서를 비교해보면 "2030년의 미국 EV도입율"을 21% 에서 53%로 두배 이상 빠르게 성장한다고 변경한 것
  • 내 첫차는 전기차를 5년째 말하고 있다

- 더 살펴볼 것

https://news.hada.io/topic?id=7361&utm_source=weekly&utm_medium=email&utm_campaign=202237 

 

Akka, Apache 2.0에서 BSL 로 라이센스 변경 | GeekNews

Actor 기반으로 JVM상의 동시성과 분산 어플리케이션을 단순화하는 런타임 오픈소스13년전 발표, 다양한 곳에서 활용중오픈소스 환경이 변화 되었으며, ASL은 초기 오픈소스에 더 적합지속가능한

news.hada.io

https://news.hada.io/topic?id=7375&utm_source=weekly&utm_medium=email&utm_campaign=202237 

 

Draw Anything - 간단한 Stable Diffusion Playground | GeekNews

이미지를 그리거나 편집한 뒤, 프롬프트로 추가 설명을 넣어서 Stable Diffusion AI가 완성하게 만드는 도구만든 이미지를 입력으로 다시 넣어서 계속 발전 시키기 가능(작업한 기존 이미지를 불러오

news.hada.io

https://news.hada.io/topic?id=7335&utm_source=weekly&utm_medium=email&utm_campaign=202237 

 

왜 A4일까? - 종이 크기의 수학적 아름다움 | GeekNews

왜 A4의 크기는 210mm x 297mm 일까?절반으로 잘랐을 때 다시 비슷한 모양을 만들어주는 비율인 1:√2(루트 2) 을 유지→ 종이를 아낄 수 있음(큰 종이로 작은 종이를 만들고, 한장에 두장을 축소 복사

news.hada.io

https://news.hada.io/topic?id=7334&utm_source=weekly&utm_medium=email&utm_campaign=202237 

 

내적 동기부여를 통한 번아웃 극복하기 | GeekNews

번아웃을 경험한 것도 문제이지만 왜 번아웃이 왔는지 알 수 없는 것이 더 큰 문제외적 동기부여 vs 내적 동기부여 차이내적 동기부여를 지탱하는 R.A.M.PRelatedness(관계성): 사회적인 상태, 관계,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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